티스토리 뷰
7월 엄청난 폭우로 한반도를 쓸고 지나갔든 장마는 사라지고 본격적으로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왔습니다.
현 태풍으로 인해 한반도는 찜통속으로 하루기온이 38도이상이 되는 고온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폭염주의보는 33도씨 이상이고 2일간 지속예상될 때 발령하며 폭염경보는 섭씨 35도씨 2일간 지속예상될 때 발령하며 계속되는 무더운 더위로 인해 폭염이 발생하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잘 알고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폭염에 대처하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아래 폭염지역을 알수있는 기상특보사이트와 여름철 폭염 및 자연재난행동요령 대처방법에 대해 링크를 남겨놓았으니 한 번쯤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자신과 가족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름철 폭염을 이기는 슬기로운 행동요령.
1. 뜨거운 음식과 과식을 피하고,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물을 섭취한다.
사람의 몸은 수분이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무더위 가 지속되면 땀으로 수분이 많이 증발되어 체온이 상승하고 갈증을 느끼되며 탈수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무더운 더위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이 몸을 식혀주고 수분을 보충해 줌으로써 체온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루에 최소한 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며 땀을 많이 배출하였시에는 소금물을 조금씩 보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부 음료수나 커피, 보충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잠시 갈증과 더위를 피할 수는 있겠지만 이는 오히려 수분을 빼앗기는 효과가 있으므로 폭염으로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아요
2. 통풍이 잘되는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는다
혈관을 차갑게 하기위해 차가운 물에 젖은 수건을 목에 두르거나 얇고 바람이 잘 통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면종류는 통풍이 잘 안 되어 체온상승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목에 젖은 수건을 두르게 되면 목 부분의 혈관을 차갑게 만들어주어 체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죠. 또 얇고 바람이 잘 통하는 옷을 입으면 피부를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폭염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낮에는 되도록 실외활동을 삼가고 야외 활동시 모자나 양산을 준비하세요.
가능한 한 실내에 머무르는 것이 더위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여 실내 온도를 낮추고 지내세요. 단, 너무 낮추게 되면 오히려 냉방병에 걸리게 되니 25~26도 정도로 적절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아요.
부득이하게 실외에 나갈 때에는 양산이나 모자, 꼭 사용하며 피부를 햇빛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썬크림을 바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되도록이면 그늘에 머무르는 것을 권장하며, 가까운 관공서(동사무소, 시청, 보건소)나 대형마트, 은행등 잠시 방문하여 더위를 식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4. 무더운 시간을 피해 활동시간을 조절합니다.
직장인은 어쩔 수 없지만 연세가 있을 분이거나 노약자 및 주부 학생등 더위를 피해 활동 시간을 조절하는 것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름철 폭염이 심한 오후 시간대에는 야외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보통은 오후 1시~4시가량이 가장 햇볕이 뜨거운 시간이므로 한여름에는 오전 및 저녁에 활동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농사를 짓는 분들도 여름철에는 새벽에 일을 시작하여 오전 10시에 정리하는 것이 여름철 무더위를 이기는 방법입니다.
5. 건강식 음식을 섭취합니다.
옛 부터조상님들은 복날에 보신탕이나 삼계탕을 섭취하였습니다. 무더위를 이기기 위해서는 보양식 음식을 섭취하시고 채소와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여름철 더위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분과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름철음식은 잘 부패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물을 올바르게 보관하고 신선한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6. 가벼운 산책이나 시원곳을 찾아서 몸을 식힙니다.
기온이 서늘한 아침저녁으로 가벼운 산책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수영이나 물놀이, 시원한 곳을 찾아 산책하는 등 시원한 활동을 즐기는 것은
더위를 피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열대야 현상이 발생하면 종종 잠을 설치는 불면증일이 발생합니다. 아침저녁으로 산책과 운동은 열대야로 불면증을 이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7. 샤워를 자주 합니다.
여름철 무더위를 이기는 방법 중 하나는 샤워를 자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샤워는 체온 낮춰주고 불순물을 씻어내어 주면 느낌도 상쾌하고 열도 내려서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8. 주∙정차된 차에 어린이나 노인 등을 혼자 두지 않는다.
매년 여름철이면 종종 해외 뉴스에서 접하는 뉴스 중 하나인 주∙정차된 차 안에서 어린이나 노인의 사망의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종종 한국에서도 부모나 가족이 주정차된 차에 어린이나 노약자를 혼자 남겨놓아 이런 슬픈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접할 수 있습니다.
밀폐된 차 안의 온도는 빠른 시간 안에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요즘처럼 폭염이 지속되고 실내/외 온도 편차가 심할 때는 차량 내부의 결함도 있지만,
주∙정차된 차량에서 걸리기 쉬운 열사병은 흔하지 않은 대신 치사량이 매우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정차시 잠시 앞, 뒤 창문을 조끔씩 열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철 알아두면 도움 되는 정보.
열대야 현상에대해
폭우가 쏟아지는 장마인 7월도 이제 지나가고 잠시 후 태풍이 지나면 작년처럼 기록적인 더위가 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더운 여름 낮보다 밤의 열대야 때문에 고민이 많은 분들이 계실 텐데요. 오늘은 여름철 열대야 극복 방법에 대해 미리 숙지하시고 열대야로 밤잠을 설치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열대야 기준 및 열대야온도
열대야는 여름밤 최저 기온이 25° C 이상인 현상을 일컫는 말이며 일 평균 기온이 25° C를 넘어서거나 일 최고 기온이 30° C 이상 지속시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는 여름날 주로 발생하며 밤 최저기온이 25℃이상인 날을 열대야 라고 말합니다. 장마가 끝이 난 여름이 바로 이 열대야가 발생하는 전형적인 시기로 많은 사람들이 열대야 더위로 인하여 불면증을 겪습니다.
아래 남겨놓은 기상청 링크를 통해 무더운 여름철에는 폭염주의보및 폭염특보내용을 실시간으로 기상청에서 확인하시고 주간날씨도 체크하여 열대야를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열대야 극복하는 행동요령
1. 취침 시 온도 조절하기
더위로 인한 불면증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침실의 온도와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취침에 적합한 온도는 18°C~20°C이고 습도는 50~60%입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취침 전 에어컨을 틀어 실내 온도를 미리 적정 온도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매우 낮은 온도로 설정하면 체온이 과도하게 떨어져 감기나 냉방병 같은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더위를 식히기 위해 찬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자기 차가운 물이 몸에 닿으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흥분도를 높일 뿐 아니라 피부 혈관을 일시적으로 수축·팽창시켜 체온을 높입니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기 1~2시간 전 체온과 비슷한 온도에서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
잠들기 위해 고강도 운동을 강요하는 것은 실제로 여러분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격렬한 신체 운동은 체온을 높이고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숙면을 방해합니다. 야간 운동은 취침 2시간 전에 끝내고 가벼운 걷기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워밍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너무 많이 먹거나 밤늦게 먹지 마세요
열대야 동안의 숙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저녁에 과식하거나 야식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야식을 자기 전에 먹으면 소화기 계통이 잠드는 것을 막아주고 잠자는 동안 소화가 잘 안 돼 위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배가 고플 때, 저는 여러분이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따뜻한 우유를 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열대야 발생시기
앞에서 말한 것처럼 열대야 현상은 주로 7월 여름 장마가 끝나고 가을장마가 시작되는 시기에 발생합니다. 이 기간은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입니다.
기상청 8월 한 달 단기적 기상예보요약
○ 기온 전망 : 1주, 3주는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50%, 2주, 4주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각각 40%입니다.
○ 강수량 전망 : 1주, 2주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확률이 각각 40%,3주, 4주는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50%입니다.
한 여름, 우리의 잠을 방해하는 초대받지 않은 열대야!
저는 우리 모두가 이번 여름에 열대야를 극복하고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을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정부브리핑 5분전 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차위반 과태료 & 주차위반 과태료조회 & 주차위반 신고방법 (0) | 2023.08.07 |
---|---|
주말 날씨 8월4일 (0) | 2023.08.05 |
채용 사이트 순위 & 현대자동차 채용 사이트 & 생산직 (0) | 2023.08.03 |
청년도전 지원사업 (0) | 2023.08.03 |
온열질환 증상 (0) | 2023.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