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시에서는 서울로 출근하는 수도권 주민들은 매일 아침 지하철, 버스를 타기 위해 전쟁 아닌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판단하고 수도권 시민을 위해 8월 21일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를 선보입니다. 운행을 시작하는 첫 지역은 화성시 동탄과 김포시 풍무동으로, 서울 출퇴근 인구가 높고, 지하철 등 타 수단으로 연계할 동행버스 노선이 필요했던 지역이 고려됐습니다.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노선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노선은 우선 화성시 동탄과 김포시 풍무동 시작으로 한 시범운영 시작으로 점차작으로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의 운행을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첫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노선도와 이후 진행될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노선에 대해  서울시의 공지된 내용을 체크하여 서울시 출근길에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로 빠르고 편하게 출근을 하시길바랍니다.

 

 

 

 

 

▣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란

서울시가 경기·인천 등 수도권 주민들의 서울 주요 도심 출근 편의를 돕기 위한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를 8월 21일부터 선보인다. 이는 대중교통 수단 부족과 장시간 출근으로 매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도권 주민들을 위한 것으로, 시 최초로 서울지역을 넘어 수도권 지역까지 연계해 직접 운행하는 맞춤형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출근버스입니다.

8월 21일부터 첫 선을 보이는 ‘서울 동행버스’도 ‘여러분의 출근길, 서울이 모시러 갑니다’ 슬로건에서 나타나듯, 서울시가 수도권 주민들의 출근길 교통 불편에 깊이 공감하고,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노선

▣ 찾아가는 서울동 행버스 원칙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는 수도권 주민에게 고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3가지 원칙을 가지고 운행될 예정이다. ▲광역버스 수요가 높은 지역 ▲지하철 부재 등 교통 불편 소외지역 ▲고정된 노선이 아닌 한시적 노선 운영을 원칙으로 탄력적인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운행을 통해 효율을 높이고자 한다.

특히 GTX 등 철도 노선은 설치부터 운영까지 장기간이 소요되고, 시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은 버스밖에 없는 점을 고려해 강남 등 주요 도심을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운행 장점을 극대화했다.

 

▣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요금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운행을 시작하는 첫 지역은 화성시 동탄과 김포시 풍무동이다. 신도시 중 서울 출퇴근 인구가 높고, 지하철 등 타 수단으로 연계할 버스 노선이 필요했던 지역이 고려됐다. 특히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새로운 번호 체계인 “서울+일련번호”를 붙여 서울01번과 서울02번을 우선 부여하고,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요금은 서울01번은 광역버스 요금과 동일하고, 서울02번은 간선버스 요금과 동일하다.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 요금

▣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이후계획

서울시는 이후에도 모니터링을 통해 서울동행버스가 필요한 곳을 찾아 나설 예정이다. 한 지역에 계속적으로 머무르지 않고, 지하철 개통, 새로운 버스노선 신설 등 대중교통 여건이 개선될 경우에는 신규 수요처를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를 운행한다. 또한 운행 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경기도, 인천시 등과 광역버스 노선 협의 시 이를 적극 제안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서울 동행버스 운행 원칙에 따라 서울01번은 2024년 GTX A노선 개통 시까지, 서울02번은 2024년 김포골드라인 증차시까지 한시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향후 이용수요 등을 모니터링해 탄력적인 운영 및 노선변경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앞으로도 수도권 출퇴근 시간 혼잡도 완화, 접근성 개선을 위해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입니다.

다만, 서울로 진입할 때 교통정체라는 또 다른 불편을 겪지 않도록 강남권, 도심권 등에 대해서는 새로운 운행경로를 계속적으로 발굴하여 유도하고, 부도심 진입 노선에 대해서는 버스 증차와 노선 신설을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동탄 동행버스,김포 동행버스,영양 동행버스,풍무 동행버스,동탄 동행버스,김포 동행버스,영양 동행버스,풍무 동행버스,

동탄 동행버스,김포 동행버스,영양 동행버스,풍무 동행버스,동탄 동행버스,김포 동행버스,영양 동행버스,풍무 동행버스,

 

 


 

반응형